-
임플란트 빠짐, 흔들림! 괜찮은 건가요? 치과의사가 알려드립니다치과 이야기 2022. 8. 26. 14:23
임플란트 치료를 다 마쳤다고 안심하고 식사했는데 어느날 갑자기 임플란트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지는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보통 매우 놀라거나, 치료가 제대로 안 된거 아니냐고 화가 잔뜩 나서 치과에 내원하시는데, 임플란트가 빠지거나 흔들린다고 해서 전부 다 큰일이 난 건 아닙니다. 원인에 따라 해결 방법과 심각성의 차이가 있으니 차차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임플란트의 구조를 아셔야 설명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 임플란트의 구조
고정체 (fixture) - 수술해서 뼈에 심는 뿌리 부분
상부구조물 (abutment) - 뿌리와 치아 부분을 연결하는 부품. 지대주 라고 함
치관 (crown) - 치아의 기능을 하는 부분. 보철 이라고 함보철과 상부구조물은 치과용 접착제를 발라 부착합니다.
상부구조물과 고정체는 안에 조그만 내부 나사를 조여서 연결합니다.
위 그림의 screw 라고 표시된 조그만 나사가 그 역할을 하는데요.
엑스레이 사진에 표시해보았습니다.
빨간색 - 수술로 뼈에 심는 고정체
하늘색 - 지대주
노란색 - 고정체와 지대주를 연결하는 내부 나사
하얀색 - 보철이제 대략 이해가 가셨나요?
그럼 본격적으로 임플란트의 빠짐, 흔들림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보철 빠짐
보철과 지대주를 붙여둔 치과용 접착제가 녹거나 깨져서 발생합니다.
큰 문제는 아니고, 치과에 가서 다시 붙이면 됩니다.
< 원인? >
1. 잘 맞지 않는 보철
보철이 미세하게 높거나 걸리는 부분이 있어 씹는 힘이 과도하게 걸려도 보철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치과에서 재접착하기 전 조정하면 됩니다.
2. 과도한 교합력(씹는 힘)
턱의 근력이 아주 강하거나,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많이 드시는 경우
3. 헐거운 보철
보철이 너무 헐겁게 제작되어 지대주와 꽉 맞지 않는 경우에도 잘 빠집니다. 이런 경우 강한 접착제로 다시 붙여도 또 빠질 가능성이 높아 보철을 새로 제작하는 게 낫습니다.
4. 약한 접착제
치과용 접착제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보통 처음에는 AS를 감안하여 가장 약한 접착제로 부착합니다. 따라서 자주 보철이 빠지는 경우 좀더 강한 접착제로 붙이면 문제가 해결됩니다.임플란트 지대주(abutment) 흔들림
보철 빠짐과 달리 조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지대주와 고정체를 연결하는 내부 나사가 풀려서 흔들리는 경우인데, 원인은 보철 빠짐과 대체로 비슷합니다.
치과에 얼른 방문하셔서 내부 나사를 꽉 조여주면 해결됩니다.
< 원인? >
강한 힘을 너무 많이 받아 임플란트 나사가 못 견디면 서서히 풀려서 흔들림이 나타납니다.
1. 잘 맞지 않는 보철
보철이 살짝 높거나 걸리는 부분이 있는 경우
2. 강한 교합력
너무 강한 턱 근력,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많이 드시는 경우
3. 한 쪽으로만 씹는 습관 (편측저작)
오른쪽 왼쪽 중 한쪽 치아가 몽땅 무너져서 나머지 한 쪽으로만 씹는 경우흔들림을 방치하면 내부 나사가 부러지거나, 고정체가 찢어지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흔들림이 느껴진다면 빨리 치과에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임플란트 지대주(abutment) 빠짐
이쯤되면 슬슬 종교가 없는 치과의사라도 마음 속으로 기도를 하게 됩니다.^^;
1. 내부 나사가 완전히 다 풀려서 빠짐
다시 끼워주면 됩니다.
그나마 운이 좋은 경우입니다.^^;
2.내부 나사가 부러진 경우
많이 어렵긴 하지만 내부 나사를 제거하고 새 나사로 교체해서 끼워주면 됩니다. 꽉 끼어서 잘 안 빠지는 경우 제거하는 데 수술만큼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부러진 나사 제거용 기구는 치과에 갖춰져있지 않을 수 있어서 임플란트 제조사에 문의해서 준비하는 데 시일이 며칠 걸릴 수도 있습니다.
3.고정체가 찢어지거나 부러진 경우
흔들리다 못해 뼈에 심어놓은 고정체가 찢어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살릴 방도가 없습니다. 치아 뿌리에 금이 간 것과 같은 상황이라서 찢어진 고정체를 제거하고 임플란트를 다시 심어야 합니다.
이런 환자분이 오시면 그 날은 정말 하루종일 우울합니다.ㅠㅠ
임플란트 고정체(fixture) 흔들림, 빠짐
임플란트도 위생관리가 안 될 경우 자연치와 똑같이 풍치가 생깁니다.
자연치아는 풍치가 중등도까지 진행되면 슬슬 흔들리게 되는데, 임플란트는 풍치가 굉장히 심해질 때까지 흔들림이 전혀 없어 모르고 지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정체가 흔들리는 수준까지 진행되었다면 이미 뼈와 고정체 간 결합이 완전히 깨진 상태라서 살릴 수 없고 뽑아야 합니다. 이미 그 정도까지 풍치가 진행된 경우 임플란트를 뽑은 자리에 다시 재수술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자연치아를 잃게 만드는 풍치는 고생해서 심어놓은 임플란트도 잃게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의 풍치를 예방하는 구강관리 방법은 대단한 게 아닙니다. 치실, 치간칫솔, 워터픽 등 여러 도구를 사용해서 임플란트 주변에 음식물이 끼어있지 않은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면 됩니다. 잇몸에 좋다는 약이니 영양제니 백날 먹어도 임플란트 주변 위생관리가 안 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임플란트의 빠짐, 흔들림의 경우에 따른 대처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원인 - 과도한 교합력, 잘 맞지 않는 보철물
해결 - 아무튼 빨리 치과에 가봐야 함!방치하면 호미로 막을 거 가래로도 못 막는 상황이 될 수 있으니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빠져서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은 어서 수술하셨던 치과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사실 임플란트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는 잘 맞지 않는 보철, 즉 '교합 이상'이 원인입니다. 임플란트 시술을 한 치과에서 적극적으로 교합 조정, 재제작 등 대처를 해줘야 하지만...
환자의 구강 상태 등 근본적인 원인 때문에 더이상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없는 경우에 보통 실망과 오해가 쌓여 분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수술도 잘 하고 비용도 저렴하고 AS도 잘 해주는 좋은 치과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제가 전에 적었던 글인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냄새(구취) 원인과 해결방법 (2) 2022.12.30 치아보험 꼭 필요한가? 치아보험 가입 전 필수로 알아둬야 할 5가지! 치과의사가 알려드림 (2) 2022.09.16 이가 시려요!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이 시린 이유와 해결 방법 (0) 2022.08.18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임플란트 치과 고르는 법 (0) 2022.08.15 발치 후 주의사항? 이 뽑고 주의사항 안 지키면 어떻게 되나요? (0) 2022.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