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치 후 주의사항? 이 뽑고 주의사항 안 지키면 어떻게 되나요?치과 이야기 2022. 8. 14. 10:02
치과에서 발치 후 주의사항을 왜 꼭 지키라고 오만상 잔소리를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혹시, 이미 주의사항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음주 흡연 등을 하셔서 걱정이 되시나요?
어느 치과에서든 이를 뽑고 나면 발치 후 주의사항이 적힌 안내문을 드리고 꼭 지키셔야 한다고 여러번
잔소리당부합니다. 귀담아 듣는 분들이 많지만, 이따금 귓등으로 듣고 잘 지키지 않아 문제가 생기는 분들도 있습니다.발치 후 주의사항을 꼭 지켜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지혈이 잘 되기 위해서
덧나지 않기 위해서- 이 뽑고 나서 지혈이 안 되요!! → 솜을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오전에 이 뽑고 오후까지 지혈이 안 되서 허겁지겁 다시 오신 분들을 보면 하나같이 솜을 제대로 안 물고 계십니다... 솜을 질겅질겅 거리며 전화통화도 하십니다...
물론 본인은 꼭 잘 물었다고 하시지만^^;
발치 후 솜을 꽉 물어야 하는 이유는 "상처부위를 압박해서 지혈하는" 원리 때문입니다.
이를 뽑은 부위가 꽉 눌리는 느낌이 들지 않으면 지혈이 잘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지혈이 잘 안 된다며 놀라서 다시 오신 분들 대부분이, 발치부위에 새 거즈를 대고 제가 손으로 꾹 누르기만 해도 대략 5분 정도면 대부분의 출혈이 잡힙니다.
- 이 뽑고 지혈이 되었다가 피가 또 나요!!
- 발치 부위가 음식이나 칫솔 등으로 건드려져 자극을 받은 경우 약간 피가 다시 날 수 있지만 대부분 심한 출혈이 아니라 금방 저절로 멈춥니다.
- 흡연, 빨대 사용, 카악~~퉤 하고 가래침뱉기
입 안으로 쭉 빨아들이는 압력이 발생해서 겨우 지혈된 부위에서 피가 다시 쭉 빨려 나옵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다시 처음처럼 솜을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 음주, 뜨거운 목욕, 사우나, 운동
혈압이 오릅니다... 혈압이 올라서 겨우 지혈된 부위에서도 다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다시 처음처럼 솜을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 이 뽑고 마취 풀리기 전에 밥 먹어도 되요?
안됩니다.
볼살이나 혀가 마취된 상태에서는 세게 깨물어도 아프지 않고 고무 씹는 것 같은 생소한 느낌이 듭니다. 그 상태로 맛있는 고기반찬을 먹으면 남의 살, 내 살 할 거 없이 깨물어 볼이나 혀에 심하게 상처가 납니다. 마취가 풀리면 깨물린 곳이 너무 아파서 이 뽑은 곳이 하나도 안 아픈 상태가 됩니다.
마취 풀리기 전까지는 배가 고파도 마시는 종류의 음식만 드세요.
- 이 뽑은 당일에는 안 아팠는데 며칠 지나고 나서부터 붓고 아파요
이 뽑은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과에 꼭 가보셔야 해요.
우리 입 안에는 세균이 정말 많이 살고 있습니다.
축축하고, 따뜻하고, 때맞춰 음식도 들어오고... 세균이 번성하기 아주 좋은 환경이거든요.
보통 발치 후 드리는 처방전에는 항생제가 들어있어 상처 부위 감염을 막아주지만, 약을 제대로 안 드시거나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인 경우에는 이러한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1~2주 정도 치과에 자주 방문해서 매일같이 소독하고 항생제를 꾸준히 드시면 낫긴 합니다.
면역력이 왜 약해지는가?
굉장히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술을 많이 드시거나, 감기몸살 등 다른 질병으로 몸이 안 좋을 때 그럴 수 있습니다.
- 이 뽑은 부위는 칫솔로 닦아도 되요? 발치부위에서 냄새나요
예전에 적었던 글인데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이 뽑고 술 마셔도 되요? 언제부터 마셔야되요?
보통 이를 뽑고 나서 지혈이 되어 피 딱지가 생기고 완전히 정착되는 데 2~3일 정도 걸립니다.
이 기간동안 조심하면 다시 출혈이 심하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를 뽑고 나서 1차적인 치유가 되는 데에는 5~7일 정도 걸립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사실 술/담배를 하셔도 2차감염되어 크게 덧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치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가 시려요!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이 시린 이유와 해결 방법 (0) 2022.08.18 치과의사가 알려주는 임플란트 치과 고르는 법 (0) 2022.08.15 병원선 12회, 부러진 치아는 우유에 보관? 부러진 치아, 깨진 치아, 빠진 치아 치료법 (0) 2017.09.15 사랑니 누워서 나는 이유? 사랑니 안 나는 이유?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하나요? (0) 2017.07.24 키스로 충치가 옮을 수 있을까? 아기에게 뽀뽀하면 안 되는 이유! (0) 2017.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