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개월 1차 영유아 검진 후기! 문진표 미리 작성이 포인트!
    워킹맘 육아 이야기 2017. 8. 18. 11:00

    4개월 1차 영유아 검진 후기! 문진표 미리 작성이 포인트!



    늘 하는 이야기이지만 아기 낳고 나니 시간이 어찌나 빨리 흐르는지^^;;

    벌써 첫 영유아 검진 시기라고 우편물이 날아왔지 뭐예요!ㅎㅎ

    어차피 각종 2차 접종 때문에 토요일에 병원에 가는 김에 영유아 검진도 하기로 했어요.

    대기 없이 빠르게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으려면

    1. 문진표를 온라인상에 먼저 작성하여 저장하고

    2. 영유아 검진 기관에 예약을 하면 됩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http://hi.nhis.or.kr - 클릭! )에 접속합니다.

    징글맞게도 오만떼만 액티브X...도 아니고 exe를 설치해야 하므로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세요ㅠㅠ

    문재인 정부에서 하루빨리 귀찮은 공공기관 사이트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폐지해줬으면...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하는 방법


    [건강검진] 탭을 클릭해보면 세부 메뉴가 뜨는데요


    자녀(영유아) 건강검진정보 탭에서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을 클릭!

    저처럼 건강검진 탭에서 헤매지 마시길^^;;;;;


    1) 스크롤을 조금 내려서 검진대상 아이를 선택 후 [조회] 클릭!

    처음 영유아 검진을 받는 경우 문진표를 작성한 적이 없으니 목록에 아무것도 안 나올거예요.


    2) [서비스 신청]을 누르면 등록번호를 설정하라는 항목이 나와요.(4자리 숫자)

    이 등록번호는 나중에 검진할 병원에 알려드려야 하니까 기억하기 쉬운 번호로 하세요!

    까먹으면.... 물론 변경할 수는 있습니다만^^; 저는 안 까먹게 아들내미 생일로 했어요.


    3) [문진표 작성]을 누르시고 나오는 질문에 성실히 사실대로 답을 고른 후 저장 클릭!

    교과서적으로 맞을 것 같은 답을 고르는 게 아니라 실제 내가 하고 있는대로 눌러야

    문진표 결과를 가지고 의사 선생님이 상담을 해주시니까 솔직하게 답해야 합니다 ㅎㅎ


    ※혹시 문진표만 쓰려고 하면 익스플로러가 자꾸 멈추거나 버벅거리는 경우,

    버전이나 호환성 문제일 수 있으니 장애해결 안내 페이지(클릭)에서 알려주는대로 해보세요!

    또는 문진표 작성 버튼 밑에밑에 있는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서식 다운로드]를 눌러서

    문진표 문서 자체를 프린트해서 작성해가셔도 됩니다!


    4) 문진표를 저장했으면 영유아 검진기관 예약을 합니다.

    평일에만 검진을 하거나, 예약 해야만 검진하는 곳도 있으니 미리 연락해보시는 게 좋아요!

    보통 웬만한 소아과나 소아 예방접종 많이 하는 개인병원은 검진기관 등록되어 있지만,

    확실하지 않다면 검진기관을 미리 알아보고 가는 게 좋습니다.


    [건강검진] 탭에서 [검진기관 찾기]를 클릭하시면


    이렇게 동네별로 자세히 찾을 수 있습니다.


    문진표까지 저장하고 나서, 예방주사 맞으러 왔던 대구 평리동 참사랑 가정의학과에 방문~!


    양쪽 허벅지에 뙇! 뙇! 예방주사를 맞고 울지도 않은 우리 아들... 장하다!

    간호사 선생님의 도움으로 키, 체중, 머리둘레를 측정합니다.

    카우프지수가 20% 이상이면 비만이라고 기기에 적혀있는데...

    우리 아들 20.9%.......... 우량도 아니고 비만이야?!ㅠㅠ


    잠시 기다리면 진료실에 들어오라고 불러주십니다.

    출력된 결과지 및 문진표 내용에 맞춰 아기의 발달상태와 양육시 유의할 점에 대해 원장님께 설명을 듣는데..... 역시나 과체중ㅠㅠ 머리도 큰 편ㅋㅋㅋㅋㅋㅋ 키는 외려 다소 작은 편인데ㅋㅋㅋㅋㅋㅋ아놬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동생네 애들은 저체중이라 고민이었다는데 우리애는 과체중이라 고민이네요ㅠㅠ


    아무튼 앞으로 신경쓸 점, 곧 준비해야 하는 이유식에 대한 설명을 듣고 귀가했습니다.

    1차 영유아 검진 기간은 만 4~6개월! 기간 안에 꼭 받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